기록물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회원메뉴

쇼핑몰 배너

제목
원자폭탄의 구조​물질을 구성하는 원자의 중심에 있는 원자핵을 인공적으로 파괴하면 대량의 에너지(높은 열과 인체에 위험 방사선 등)가 방출됩니다. 이 에너지를 대량 파괴·살상 병기로 사용한 것이 원자폭탄입니다. ​​ 핵분열 연쇄 반응중성자가 원자핵에 충돌하면 원자핵은 분열합니다. 이것을 ‘핵분열’이라고 하며, 여러 중성자가 튀어나옴과 동시에 방대한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튀어나온 중성자가 또 다른 원자핵을 분열시키고 차례차례로 핵분열이 일어납니다. 핵분열이 극히 짧은 시간에 연쇄적으로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매우 강력한 에너지를 …
원폭 피해의 특성​원폭은 기존의 화약에 이한 폭탄과는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막강한 파괴력>기존의 폭탄에 비해 수천 배, 수만 배라는 현격하게 다른 강력한 폭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발 순간에 발생하는 강력한 에너지로 강렬한 열선이 사방으로 방출되어 인체의 화상이나 주택 등의 발화를 일으킵니다. 또한 급속히 팽창한 주위의 공기가 초고압의 폭풍이 되어 큰 파괴력을 발휘합니다. ​<방사선의 방출>핵폭발에 의해 대량이 방사선(감마선이나 중성자선)이 방출되어 인체 깊숙이 침투하여 심각한 장해를 일으킵니다.…
방사선에 의한 피해​원폭의 특징은 보통 폭탄으로는 발생하지 않는 대량의 방사선을 방출하여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방사선은 눈에 보이지 않고 냄새도 없습니다. 따라서 모르는 사이에 인체 깊숙이 침투하여 세포를 손상, 내장이나 골수 안에 있는 조혈기관 등에 심각한 장해를 일으킵니다. ​방사선은 피폭 직후뿐만 아니라 이후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장해를 일으킵니다. 피폭 당시는 상처가 없었던 사람이 세월이 지난 후 발병하여 사망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살아  남은 많은 피폭자는 건강에 대한 불안을 안고 살…
원자폭탄 투하의 경위​​​​원자폭탄의 연구​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1930(쇼와 14)년, 미국은 원자폭탄(원폭)의 연구에 나섰습니다. 1942(쇼와 17)년에는 이른바 ‘맨해튼 계획’이라 불리는 원폭 제조 계획에 착수했습니다.​​​투하 목표와 검토1945(쇼와 20)년 4월 27일, 투하 목표의 연구 대상으로 17개 지역이 선정되었습니다. 그 후 폭풍으로 효과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등의 조건에 따라 목표의 후보지가 좁혀져 원폭의 효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목표 도시에 대한 공습이 금지되었습니다. ​​​원폭 투하 목표…
피폭 직후  화상과 부상으로 괴로워하는 피폭자(폭심지에서 약 2,270m)원폭 투하 약 3시간 후의 미유키바시 다리 서쪽 가장자리.1945(쇼와 20)년 6월 오전 11시 무렵촬영/마쓰시게 요시토 씨  제공/주고쿠 신문사   임시 구호소에 수용된 부상자(폭심지에서 1,150m)의약품이 없어 화상을 입은 얼굴에 기름을 바르고 거즈를 대는 것이 고작이었습니다.1945(쇼와 20)년 8월 9일   촬영/가와하라 요쓰기 씨  ​​피폭 다음날 - 연기가…
사라진 거리  폭심지 북쪽 260m에 자리한 히로시마 상공회의소 옥상에서 촬영(히로시마)1945(쇼와 20)년 10월 50일   촬영/하야시 시게오 씨    폭심지에서 동쪽으로 120m 떨어진 돈대(현재 나가사키 원폭자료관 부근)에서 촬영(나가사키) 1945(쇼와 20) 10월 중순  촬영/하야시 시게오 씨​​​
나가사키의 기억- 기도는 시대를 초월하여 -​​우라카미 천주당우라카미 천주당(폭심지에서 약 500m)은 1914(다이쇼 3)년에 20년의 세월을 거쳐 완성했습니다. 당시 동양 제일의 대성당이라고 했지만, 원폭으로 종탑 돔은 날아가고 약간의 벽만 남은 채 무참하게 붕괴되었습니다. 여기에 모여 있던 신자는 모두 사망했습니다. ​폐허의 우라카미 천주당에 서 있는 성마리아 동상과 성요한의 동상(폭심지에서 500m)1945(쇼와 20)년    촬영/미군  ​어머니의 묵주이데 미사키 씨의 어머니는 …
도시의 재생​​히로시마·나가사키의 부흥 계획은 전쟁이 끝난 직후부터 논의되었지만, 재정난으로 좀처럼 사업이 진행되지 않았습니다.​따라서 히로시마 시와 나가사키 시는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법률의 제정을 국회 등에 호소하여 1949(쇼아 24)년, 히로시마 평화기념 도시 건설법과 나가사키 국제문화도시 건설법이 성립했습니다. 이 법으로 평화기념 시설, 도로 건설 등의 사업이 실시되고 부흥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히로시마 평화기념도시 건설법의 주민 투표를 호소하는 홍보차(히로시마)1949(쇼와 24)년 7월 4일&n…
피폭 직후 - 나가사키 -  ​폭심지 서쪽 일대(폭심지에서 약 100m)1945(쇼와 20)년 8월 10일 촬영/야마하타 요스케 씨  제공/야마하타 쇼고 씨    구조를 기다리는 부상자(폭심지에서 약 1,100m)1945(쇼와 20)년 8월 10일촬영/야마하타 요스케 씨   제공/야마하타 쇼고 씨 ​​​플랫폼에서 불에 타 숨진 모자(폭심지에서 약 1,000m)1945(쇼와 20)년 8월 10일촬영/야마하타 요스케 씨   제공/…
가족 지인을 찾아서 - 나가사키 -​구호 본부에 붙여진 수용자 명단을 보는 사람들(히로시마 폭심지에서 260m)행방불명이 된 가족이나 친지를 찾기 위해 사람들은 구호소를 돌아다녔습니다. 시체를 확인하지 못하고 유골이나 유품조차 장을 수 없었던 사람도 많이 있었습니다. 1945(쇼와 20)년 8월 12일 무렵  촬영/가와 요쓰기 씨​​ 오오타가와 강 제방에 설치된 임시 구호소(히로시마 폭심지에서 1,150m)히로시마 제2 육군병원이 전괴·전소했기 때문에 서쪽의 오오타가와 강 제방에 그 날 중에 함석이나 거적…
피폭 전의 히로시마 · 나가사키​​<히로시마>성시로 발전하여 교통 · 경제 · 유통의 요충지였던 히로시마는 쇼와 초기에는 인구 20만 명에 이르러 주고쿠 지방의 정치 · 경제의 중심 도시가 되었습니다. 또한, 교육기관이 많은 학원도시이며 국내 유수의 군사도시이기도 했습니다. ​ ​1938년(쇼와 13)년 무렵의 히로시마   촬영 마쓰모토 와카지 씨  ​혼도리1935(쇼와 10)년 무렵  제공/히로시마 시 공문서관  ​​이아들의 놀이터였던 거리1940(…
전시하의 히로시마 · 나가사키​​​중일 전쟁이 시작되자 히로시마, 나가사키에서도 많은 병사가 전장으로 나가게 되어 병사를 배웅하는 풍경을 곳곳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시민의 생활은 모두가 전쟁 일색이 되고 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생활필수품이 부족해지고 생활은 압박을 받았습니다. ​ ​공습을 상정한 훈련(히로시마)공급에 대비하여 소화 훈련 등이 종종 있었습니다.1940(쇼와 15)년 무렵  기증/다나카 미치루 씨​​​유골을 안고 있는 병사들(히로시마)전쟁터에서 사망한 병사는 유골이 되어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1938…
히로시마 . 나가사키 시  촬영 : 이데 미치오​​​​처참한 히로시마의 모습입니다. 모토야스가와 강과 산업장려관이 도시의 위치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마쓰야마초 교차점         폭심지      &…
 화재에 의한 피해​​방사된 강렬한 열선으로 목조 주택 등이 발화했습니다. 또한, 폭풍으로 무너진 주택이 부엌에서 사용하던 화기 등이 원인이 된 불길이 도처에서 올랐습니다. 불은 유리가 녹을 정도의 고열로 광범위하게 장시간 계속 타올랐습니다.   타오르는 히로시마 시가지(히로시마 폭심지에서 4,000m 지점에서 촬영)1945(쇼와 20)년 8월 6일  촬영/기무라 곤이치 씨​​​​​불타버린 전차(히로시마 폭심지에서 310m)1945(쇼와 20)년 8월 12일 촬영/가와하라 요쓰기 씨​ ​…
대혼란 속의 구조 활동​원폭에 의한 피해는 순식간에 광범위하게 확산되었습니다. 관공서, 병원 등 모든 기관은 막대한 피해를 입어 통시이나 교통기관도 마비되었습니다.이런 가운데 피폭 직후부터구호활동이 시작되어 부상자의 응급 처치, 구호소로 이송, 시체 처리, 식량의 배급 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   이재 증명서를 쓰는 경찰관(히로시마 폭심지에서 2.500m)자신도 부상했으면서도 이재민에게 이재 증명서를 발행했습니다. 이것으로 이재민의 구호식량(건빵 등)의 배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945(쇼와 20)…

추천도서더보기▶

고향의 산 만월하에서

고향故鄕(고향)의 山(산) 滿月下(만월하…
by 관리자

불교와 여성(佛敎와 女性)

 불교와 여성(佛敎와 女性)&…
by 관리자

한일의 유광

 “한일의 유광(韓日의 流光)”…
by 관리자

인간의 생과 사 ​(人間의 生과 死)

​인간의 생과 사 ​(人間의 生과 死)&…
by 관리자

안중근의 유필에서 배우다

 대한국인  안중근의 …
by 관리자

죽음은 인생의 끝이 아니다

​​죽음은 인생의 끝이 아니다​ …
by 관리자

원폭피해사진더보기▶

원폭으로 사망한 가족들을 화장, 화상을 입고 도망치는 사람

원폭으로 사망한 가족 화장,  …
by 관리자

강에 쌓인 사체들, 피폭으로 자식 잃은 부모

강에 쌓인 사체들, 피폭으로 자식 잃은 …
by 관리자

도시의 불바다 "살려주세요?"

도시의 불바다 "살려주세요?"​​​​화염…
by 관리자

원폭의 불바다 "죽음의 재"

원폭의 불바다 "죽음의 재" ​​원폭이 …
by 관리자

히로시마의 참상 그림(피폭당한 사람들)

히로시마의 참상 그림(피폭당한 사람들)​…
by 관리자

히로시마, 나가사키 원폭투하의 목적?

히로시마, 나가사키 원폭투하의 목적?​​…
by 관리자

한국원폭평화전시관   한국원폭평화전시관 관장 : 고교목남   주소 :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237다길 16 1층 관람안내 : (02) 934-9828   팩스 : (02)933-9828   이메일 : csh230@naver.com 후원계좌 : 하나은행 290-910008-91405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최숙희 Copyright © 한국원폭평화전시관. All Rights Reserved.